웹툰 미생의 윤태호작가의 글씨체로 만든 미생체




2016년 2월4일. 웹툰 미생의 작가인 윤태호씨가 카카오의 스토리펀딩 통한 미생체를 공개를 했습니다. 



폰트 다운로드

산돌 구름 : http://www.sandollcloud.com/

다음 : http://webtoon.daum.net/event/misaengfont               << 이벤트도 참여해보세요^^

미생체 제작 스토리 :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334



 윤태호 작가님의 손글씨로 만들어진 미생체는 저작권 걱정없이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도 폰트의 저작권 문제로 한동안 시끌시끌 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번 미생체가 스토리펀딩을 통해 시작된건 2015년 10월 22이이라고 합니다. 보통 폰트를 하나 만드는데 들어가는 기간은 6개월정도가 걸린다고 하는데요. 3개월만에 무료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말은 이렇게 했지만 실제로 윤태호 작가와 산돌, 그리고 카카오가 폰트를 만들기 위해서 시작하게 된건 지난 2015년 여름이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6개월정도가 걸린게 맞기는 합니다.


더불어서 보통의 무료폰트라고 해도 상업적이용에 대한 제한이 있기도 했지만 미생체는 완전 무결한 100% 무료폰트입니다. 


이 폰트가 무료로 공개가 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마음놓고 쓸수 있는 폰트가 없다는 점. 우선은 마음놓고 쓸수 있는 폰트를 만들어주고 저작권에 관한 사용자의 의무를 알리기 위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폰트를 직접 제작한 업체는 산돌이라는 폰트 제작업체입니다. 그리고 미생체를 완성하기 위해서 6개월간 11172자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영문폰트에 비해 한글폰트는 초성.중성.종성으로 이루어져 있다보니 만드는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미생체를 만들기 위해 고생해주신 윤태호작가님, 카카오, 그리고 산돌업체에 감사를 전합니다.


시간내셔서 미생체 제작 과정도 한번 보시면 무료폰트가 얼마나 의미있는지 느끼실거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