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도가 넘어가는 날씨때문에 슬슬 에어콘을 켜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시기일걸로 예상이 됩니다. 
저희 집이야 뭐..아직까지는 선풍기를 쓰고있지만 더 더워진다면 에어콘을 돌려야하는 시기일거 같은데요.

집에서는 조금 늦게 돌리게 될거 같지만 저희 사무실에도 에어콘이 설치가 되어있어요. 거실에는 스탠드형이 설치되어 있고 방안에는 벽걸이가 설치가 되어있는데요. 에어콘을 청소하지 않고 이용을 하게 되면 불쾌한 냄새가 날수도 있고 냉방 효율이 떨어져 전기세가..후덜덜하게 올라가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벽걸이/스탠드 에어콘을 셀프청소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번씩 청소한다



필터는 꾸준히 청소만 해준다면 교체없이 사용할수 있는데요. 청소시간도 오래걸리지 않으니 2주에 한번씩은 꼭 청소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준비물은 중성세제, 물, 부드러운 솔을 준비하시면 되구요.
1. 중성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풀고 필터를 물에 담굼니다.
2. 물에 담근 필터를 흔들어주며 먼지를 털어냅니다.
3. 필터를 행궈주면서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4. 그늘에 바짝 말려줍니다~



스탠드형 에어컨은 필터가 2개!


최근 스탠드형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필터가 상단에는 극세필터가 설치되어 있고 하단에는 극세필터와 미세먼지필터가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2가지의 필터를 모두 청소를 해주셔야만 냉방효율을 높이고 깨끗한 바람과 함께 건강도 지킬수 있습니다.




벽결이는 에어컨은 필터와 함께 냉각핀도 같이~



벽걸이 에어컨을 개봉하시면 앞에 필터가 있고 뒤쪽에 보시면 냉각핀이 보입니다. 
역시 중성세제를 푼 물을 이용해서 청소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못쓰는 칫솔이나 솔을 이용하시면 쉽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단, 냉각핀 청소시에 장갑을 꼭 착용하시길 바래요. 생각보다 날카로워서 손을 다치실수도 있어요.
그리고 마른 수건으로 꼭 닦아주시고 충분히 말리신 뒤에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외기청소는?


사실 가장 번거롭게 느껴지실수도 있는 실외기의 경우에는 셀프 에어컨청소를 하시면서 놓치고 가실수도 있는 부분이에요. 
하지만 열을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활을 하는 실외기를 청소를 꼭 해주셔야지만이 에어컨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도 뒷편에 보시면 냉각핀이 보입니다. 냉각핀을 중성세제와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서 청소를 해주시고 충분히 말려주시면 끝!
아무래도 밖에 있는거라 실내보다는 빠르게 건조가 되기 때문에 마지막에 청소를 하셔도 되요^^


저희 사무실도 2주에 한번씩 대청소를 하는데 날이 갑자기 너무 더워져서 에어컨 청소때문에라도 또 대청소를 해야할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필터와 냉각핀 청소후 충분히 말려주세요^^


+ Recent posts